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만료일 30일 전부터는 언제든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만료일이 지나면 재발급 절차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이번 글에서는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만료일 연장)을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만료일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는 만료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폐기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공동인증서가 폐기되면, 새롭게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번거롭게 됩니다.
따라서 공동인증서 만료일이 지나기 전에 인증서를 갱신하면 보다 쉽게 1년 더 만료일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만료일은 기본적으로 공동인증서 로그인(인증서 선택 또는 입력)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만료일은 최초 발급받은 날로부터 1년입니다. 또한, 만료일로부터 한 달 전(30일전) 부터 공동인증서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는 해당 은행에서 갱신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우리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 확인 결과 만료일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공동인증서를 갱신하는 방법을 여러분들에게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을 설명하지만, 대부분의 시중 은행에서는 유사한 메뉴와 버튼 명칭으로 갱신할 수 있으며, 은행용 공동인증서를 갱신할 때는 무료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를 갱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화면 좌측 상단에 “인증센터” > “개인” 메뉴를 누릅니다.
3. “공동인증서(구 공동인증서)”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놓은 다음 “공동인증서 갱신” 메뉴를 누릅니다.
4. 사용자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5. 인증서 입력(전자서명) 창이 열리면, 갱신할 공동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6. OTP 발생기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인증서 암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8. 갱신하는 공동인증서에서 사용할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서 공동인증서 갱신을 완료합니다.
공동인증서 갱신을 완료한 다음 필요한 경우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바로가기” 버튼을 누른 다음 갱신한 인증서를 QR코드, 알림 메시지, 인증번호를 사용해서 다른 스마트기기로 복사 및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우리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의 만료일이 30일 미만으로 남아 있을 때,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공동인증서는 만료일이 지나더라도 언제든지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동인증서 재발급 절차와 갱신 절차를 비교해 보면, 갱신을 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고 쉽습니다.
우리은행의 경우에는 공동인증서를 발급 또는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2 채널인증 또는 1회용 인증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1회용 인증번호의 경우에는 은행에서 인터넷 뱅킹을 신청하면서 최초에 발급받은 6자리 인증번호이기 때문에 대부분 1년 이상이 지난 시점에는 찾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계좌 정보 입력부터 개인 정보까지 다양한 부분을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만료일 30일 전부터 만료일이 지나기 전까지 공동인증서를 갱신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금융 카테고리 추천 글
1.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개인, 사업자, 범용, 전자세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