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정품 인증을 받지 않은 미인증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에서는 바탕화면 우측 하단에 반투명의 “Windows 정품 인증” 워터마크 로고가 강제적으로 표시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 정품 인증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정품 미인증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윈도우 운영체제는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으며, 윈도우 정품키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10 설치 파일, 윈도우 11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윈도우 설치 USB를 제작하고, 정품키를 입력하지 않아도 무료로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을 PC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정품키를 입력하지 않고 설치한 미인증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에서는 바탕화면 우측 하단에 “Windows 정품 인증” 반투명 워터마크 로고가 표시됩니다.
이외에 윈도우 정품 인증을 하지 않더라도 7가지 개인 설정에 제한이 있고, 윈도우를 사용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을 정품키 인증 없이 설치하고 사용하는데, “Windows 정품 인증” 반투명 워터마크를 제거하고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윈도우 정품 인증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정품 인증 워터마크 제거 방법
Windows 정품 인증 워터마크를 제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윈도우 10 또는 윈도우 11 버전에 맞는 정품키를 입력해서 정품 인증을 받는 것입니다. 다만, 미인증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에서 ‘Windows 정품 인증’ 반투명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2가지 방법은 명령 프롬프트에 명령어를 입력해서 제거하는 방법이고, 마지막 방법은 윈도우 알림 표시 설정을 끄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워터마크를 제거할 수 있는 명령어는 직접적으로 워터마크가 윈도우 바탕화면에 표시되지 않도록 제거할 수 있는 워터마크 제거 명령어입니다. 따라서, 가장 직접적으로 윈도우 정품 인증 워터마크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워터마크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윈도우 라이선스 기간을 연장하여 윈도우 정품 인증 워터마크 표시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 워터마크 제거 방법은 윈도우의 알림 표시 기능을 끄는 방법으로 워터마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가지 방법 모두 윈도우 바탕화면의 정품 인증 워터마크를 없앨 수 있는 방빕이니 방법을 참고 및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워터마크 제거 명령어 입력 및 실행 방법
1. 윈도우 작업표시줄 시작 버튼 오른쪽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고, 명령 프롬프트에 있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아래 2개의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한 다음 키보드 엔터키를 눌러서 실행합니다.
- taskkill /f /im explorer.exe
- explorer.exe
4. 명령어 2개를 모두 실행한 다음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 프로그램 창 우측 상단에 “X” 버튼을 클릭해서 닫아줍니다.
5. 작업표시줄 윈도우 버튼을 클릭한 다음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재부팅합니다.
워터마크 제거 명령어를 입력 및 실행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Windows 정품 인증’ 워터마크 제거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기간 연장 제거 방법
1. 키보드 “윈도우 로고키 + S” 키를 동시에 입력합니다.
2. 검색 창에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 앱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3.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 앱이 실행되면, 라이선스 기간 연장 명령어를 입력한 다음 키보드 엔터키를 눌러서 실행합니다.
- 라이선스 기간 연장 명령어 : slmgr /rearm
4. ‘Windows Script Host’ 창이 실행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 앱을 종료한 다음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윈도우 바탕화면에 있었던 워터마크가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알림 설정 제거 방법
1. 키보드 “윈도우 로고키 + i” 키를 동시에 입력해서 설정 창을 실행합니다.
2. 설정 창에서 “시스템(디스플레이, 소리, 알림, 전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왼쪽 카테고리에서 “알림 및 작업” 메뉴를 클릭합니다.
4. 알림 및 작업 설정 화면에서 아래 2개 항목을 클릭해서 박스 체크 표시를 해제합니다.
- 새로운 기능과 제안 내용을 강조 표시하기 위해 업데이트 후와 로그인 시 때때로 Windows 시작 환경 표시
- Windows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내 장치 설정을 마치는 방법 제안
5. 설정을 완료한 다음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다시 시작을 완료하면, 바탕화면에서 워터마크 제거 설정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사용자는 “설정” > “시스템” > “알림” > “추가 설정” 메뉴로 이동한 다음 “업데이트 후 로그인 시 Windows 시작 환경을 표시하여 새로운 기능 및 추천 표시” 항목과 “Windows를 최대한 활용하고, 이 장치 설정을 완료하는 방법 추천” 항목을 비활성화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10과 윈도우 11 정품 인증을 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윈도우 정품 인증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방법 3가지를 모두 설명해 드렸습니다. 3가지 방법 중에서는 윈도우 알림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게 워터마크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윈도우 10과 윈도우 11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윈도우 정품 인증 워터마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안내해 드린 윈도우 정품 인증 워터마크 제거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정책이나 법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윈도우 정품키를 구입하여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또한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워터마크를 제거하는 것은 사용자의 책임 하에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