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카는 일정 기간 동안 차량을 대여하여 이용할 수 있는 대여 상품입니다. 장기렌트카는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이용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기렌트카 이용하는 이유 및 장단점 그리고 장기렌트카 견적 비교 전 체크 사항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장기렌트카란
자동차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 최소 2년(24개월)에서 최장 5년(60개월) 장기간 동안 렌트하여 사용하는 차량 운용 방법입니다. 장기렌트카의 차량 명의는 캐피탈 또는 렌터카 회사로 등록됩니다.
장기렌트카 이용하는 이유 및 장단점 그리고 장기렌트카 비교 전 체크 사항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카 이용하는 이유
차량을 일시불이나 할부로 구매하는 것은 본인 명의의 재산으로 잡히게 됩니다. 자동차는 재산으로 잡히지만, 소유한다고 해서 주식이나 부동산처럼 가격이 오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특정 차종을 제외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감가가 발생하여 현금 교환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수입차 같은 경우에는 차량을 인수하는 즉시 많게는 1,000만 원에서 수백 만원이 날아간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중고차가 되는 순간 감가됩니다.
차량을 구입하지 않고 부담 없는 금액 내에서 매월 일정금액을 내고 나중에 반납이나 인수를 할 수 있는 방식이 바로 장기렌트카나 리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자동차를 구매한다는 것은 재산을 소유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장기렌트카 서비스를 이용한 다는 것은 자동차를 소비재로 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재산으로 생각하는 사람과 소비재로 보는 사람이 있다면, 자동차를 구입할지, 렌트를 할지를 결정하기 쉽습니다.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이유는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자동차의 명의가 이용자 본인 명의로 잡히면 안 되는 상황에 장기렌트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명의를 본인 명의로 소유함으로써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하는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소유한 청년이라면, 지원 정책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공공임대주택은 2024년 기준 차량가액이 3,708만 원을 넘으면 안 됩니다.
이처럼 차량을 내 명의로 소유하지 않고, 자동차만 이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장기렌트카 장단점
장기렌트카를 이용하게 되면 장단점이 명확하게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카 장점
장기렌트카 장점들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구매자가 희망하는 차량 등급, 옵션, 색상 선택 가능
- 자동차 보험 사고 후 월 납입금 인상 X
- 저렴한 초기 비용(취등록세 등)
- 자동차 세금 및 보험료 걱정 없음
- 월 납입금 세금 계산서 비용 처리 가능
- 신용평점 및 대출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 9인승 이상 승합차 또는 경차 이용 시 부가세 환급
즉시 출고 차량을 제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차량을 장기렌트할 수 있다는 장점과 자동차 보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장기렌트 월 납입금이 인상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보험은 필수 가입해야 합니다. 개인 소유의 자동차 보험 사고가 발생하면, 과실 비율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 할증이 붙게 되지만, 장기렌트카는 할증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만약 장기렌트카 이용자의 과실이 높은 경우에는 차량 손해 면책금 비용만 발생합니다. 차량 손해 면책금 비용은 렌트카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국산차는 10~50만 원 정도, 수입차의 경우에는 50~100만 원 정도의 면책금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초보 운전자 또는 사고 이력이 많은 운전자에게는 장기렌트카를 이용해서 자동차 보험 사고로 인해 보험료 할증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증은 3년이 지나면 초기화되기 때문에 장기렌트카를 3년 동안 이용하고 다시 자차를 구입해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면, 할증 없이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일시불이나 할부로 구매하게 되면, 차량가격의 7%를 취등록세로 내야 합니다. 최근에는 차량 가격이 많이 오르면서 5,000만 원의 차량을 구입하더라도 350만 원의 취등록세를 내야 합니다. 또한, 매년 내야 하는 자동차세는 장기렌트카 월 납입금에 포함되어 있지만 개인 보유 차량에 대한 자동차세를 내는 것보다 렌트카 회사에서 내는 자동차세가 훨씬 저렴합니다.
또한, 장기렌트카는 렌트카 회사에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기 때문에 이용자가 보험을 가입하거나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면서 내는 납입금을 세금계산서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세금계산서 비용 처리는 리스나 할부, 일시불 모두 가능합니다. 장기렌트카 비용 처리는 1년 최대 1,500만 원까지 가능하고, 운행기록부를 작성하면 1,500만 원 이상까지 비용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를 이용함으로써 사업자의 과세 구간을 바꿔서 세금 비율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절세 목적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장기렌트카는 신용평점과 대출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리스는 금융 상품이기 때문에 대출로 잡히지만, 장기렌트카는 금융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사업 운영 자금, 개인 신용대출, 전세 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의 대출 한도에 영향이 전혀 없습니다.
마지막 장기렌트카 장점은 9인승 이상 승합차나 경차를 이용하면, 렌트 이용료와 유지비를 부가세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은 부가세 환급에 해당사항이 없는 사업자에게만 관련된 장점입니다. 9인승 카니발을 장기렌트로 월 렌탈료 100만 원에 이용하고 있다면, 1년에 120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게 되고, 결과적으로 월 렌탈료는 90만 원에 이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장기렌트카 장점을 살펴보면, 자동차를 소유함으로써 고민하고 걱정해야 하는 부분들을 많이 덜어내고 세금 관련해서 다양한 혜택을 바당서 편하게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단점
장기렌트카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물론 장기렌트카 단점도 있습니다.
- 15인승 미만 승합차만 이용 가능(15인승 이상 승합차 이용 불가)
- 중도 해약 시 위약금 발생
- 운전자 보험 경력 인정 불가
15인승 이상의 승합차는 장기렌트를 할 수 없습니다. 화물 운송업 종사 또는 대형버스는 리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를 계약하고, 중도 해지하게 되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장기렌트카 위약금은 보통 남은 렌트 비용 합산 금액의 약 30%를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도 해지 시점에 1,000만 원의 잔여 렌트비가 남았다면 위약금으로 300만 원을 내야 합니다.
마지막 장기렌트카 단점은 운전자의 보험 경력 인정을 받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기간 동안에는 보험 이력이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나중에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비교 전 체크 사항
여러 업체에서 장기렌트카 견적을 받고 비교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장기렌트 계약 기간을 결정해야 합니다. 장기렌트카는 36개월에서 60개월(24개월, 36개월, 48개월, 60개월)까지 렌트 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견적을 받기 전에 계약 기간을 몇 개월로 할지 미리 정해 놓고 견적을 받아야 합니다. 물론 렌트 기간별로 모두 알아보아도 되지만, 계약 기간이 길수록 월 납입금은 저렴해집니다.
장기렌트와 리스를 비교했을 때, 장점 중 하나는 무제한 주행거리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장기렌트카는 약정 주행거리를 초과하면 초과 금액이 발생합니다. 설정 주행거리가 길수록 월 납입금이 상승하고, 짧을수록 월 납입금은 감소합니다. 따라서 1년에 주행거리를 얼마로 설정할지 미리 결정해야 합니다.
초기 비용과 관련한 무보증, 선납금, 보증금 중에서 초기 비용을 어떻게 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무보증은 초기비용이 없기 때문에 초기비용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무보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장기렌트카 보증금 계약입니다.
장기렌트카 계약 시 선납금은 월 납입료는 줄일 수 있지만 계약 기간이 끝났을 때 처음에 지불한 선납금은 돌려받지 못하는 금액입니다. 선납금은 월 납입료를 미리 내는 개념이기 때문에 보증금과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보증금은 월 납입금을 내지 못하는 상황에 대비하여 지불하는 계약 담보용 금액을 의미하며,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50%까지 선택해서 보증금을 낼 수 있습니다. 보증금은 최대한 많이 넣는 것을 추천하지만, 보증금이 많아진다고 해서 월 납입료가 많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차량 처분 방법을 선택형, 인수형, 반납형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선택형 차량 처분 방법을 많이 선택합니다. 선택형은 장기렌트카 계약 기간이 종료되었을 때, 이용하던 장기렌트카를 인수할지 반납할지 계약 종료 시점에 선택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인수형을 선택한 다음 차량을 반납하면 위약금이 발생하고, 반납형을 선택하고 인수하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차량 처분 방법으로는 선택형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차량 인수형 또는 선택형 옵션을 고르면 렌트카 계약 종료 시점에 잔존가치(중고차 예상 가격)를 내고 인수해야 합니다.
보험 연령 선택에서 추가 운전자가 만 21세 이상인 경우에는 계약자가 만 26세 이상이더라도 만 21세 이상으로 가입됩니다. 면허 취득 기간은 일반적으로는 1년 이상인 경우 장기렌트카 진행이 가능하지만, 1년 미만은 취급하는 캐피탈사가 적고 제한적이기 때문에 운전면허 취득 기간이 1년 지난 이후에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조건들을 비교해보고 싶다면, 신용점수나 소득증빙을 통해 다양한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는 이유 및 장단점에 대해 모두 설명해 드렸습니다. 장기렌트카에는 단점보다 장점이 맞지만 장점의 내용들을 살펴보면 상황에 맞는 사람이 이용했을 때, 좋은 차량 대여 방법입니다. 내용을 잘 살펴보고, 장기렌트카 이용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