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 난 가전제품은 크기(대형·중형·소형)에 따라 버릴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며, 대형도 무상으로 버릴 수 있지만 급한 경우에는 유료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장 난 가전제품 처리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신청 방법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장 난 가전제품을 무상으로 수거해 주기 때문에 가장 편리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방법의 장점은 무거운 가전도 집에 집적 방문하여 무상으로 수거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신청은 고객센터에 유선 전화 예약을 하거나 순환거버넌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인터넷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인터넷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순환거버넌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무상방문수거 신청”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배출 품목을 검색해서 선택하고,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고객명, 휴대전화 번호, 주소를 입력합니다.
4. 주거 형태(단층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빌딩)와 엘레베이터 유무를 선택합니다.
5. 무상 수거를 희망하는 날짜와 배출 장소 그리고 배출 상품 사진과 상품의 라벨 사진을 자율적으로 등록하고, 요청사항을 기재해서 배출 처리를 신청합니다.
하지만, 폐가전 무상 예약 배출 처리 방법의 단점은 예약이 많이 밀려 있어서 현재 시점에서 무상 수거를 예약하려면 지역이나 시기에 따라 최소 2주에서 길게는 1달 이상까지 대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무상방문수거는 중소형 가전제품의 경우 5개 이상만 신청할 수 있으며, 대형가전인 경우 1개도 무상 예약 배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형가전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태양광패널, 전기오븐, 식기건조기(세척기), 정수기(냉온수기), 자동판매기, 공기청정기, 런닝머신, 복사기, 전자레인지, 오디오세트, PC세트, 제습기 등이 있습니다.
중형가전의 종류는 노트북, 컴퓨터 본체, 모니터, 프린터(레이저, 비레이저), 팩시밀리, 오디오(본체, 스피커, 포터블), 휴대폰 그리고 소형가전에는 가습기, CCTV, 내비게이션, 믹서기, 비디오플레이어, 선풍기, 빔프로젝트, 스캐너, 식품건조기, 약탕기, 연수기, 영상게임기, 유무선공유기, 음식물처리기, 재봉틀, 전기다리미, 전기밥솥, 전기비데, 전기안마기(의자형 제외), 전기온수기, 전기포트, 전기후라이팬, 전기히터, 제빵기, 족욕기, 청소기, 커피메이커, 토스트기, 튀김기, 헤어드라이어 등이 있습니다.
전자제품 판매점 폐가전 수거함에 처리하는 방법
집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삼성스토어, LG전자 베스트샵, 롯데 하이마트 등의 전자제품 판매점에는 폐가전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전자제품 판매점에 있는 폐가전 수거함은 고장 난 소형 가전제품을 무상으로 버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자제품 판매점 입구에 폐가전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판매점 직원들의 눈치 볼 필요 없이 수거함에 넣어 놓으면 됩니다.
롯데하이마트의 경우 전국 372곳, LG베스트샵 231곳, 삼성스토어 162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중소폐가전 수거함 처리 방법
소형 폐가전 수거함은 전자제품 판매점에 설치되어 있고, 중소폐가전의 경우에는 공동주택(아파트 등)이나 지자체의 구청이나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농어촌에 있는 재활용 동네마당 등에 설치되어 있는 중소폐가전 수거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소폐가전 수거함 설치 장소는 순환자원정보센터 홈페이지 수거회수처 페이지에서 검색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중소폐가전 수거함은 전국 5,300개 이상 설치되어 있으며, 무료로 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순환자원정보센터 수거회수처 페이지에서는 중소폐가전 수거함뿐만 아니라 앞서 설명해드린 전자제품 판매점 폐가전 수거함의 위치도 함께 검색할 수 있습니다.
중소폐가전 수거함에 버릴 수 있는 고장 난 가전제품 종류는 전기비데, 공기청정기, 전기히터, 오디오, 전기밥솥, 연수기, 가습기, 전기다리미, 선풍기, 믹서기, 청소기, VCR 등 대형 가전을 제외한 대부분의 가전제품을 버릴 수 있습니다.
빼기 앱 폐기물 간편 처리 방법
폐가전 수거함에는 소형가전만 받고, 중소폐가전 수거함에는 최대 중형 폐가전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대형가전을 버릴 수가 없습니다.
대형가전의 경우 폐가전 무상 예약 배출 처리 방법을 이용할 수 있지만, 예약이 너무 많이 밀려있어 예약 날짜를 잡기 쉽지 않을 때는 빼기 앱에서 폐기물 간편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빼기 앱에서 폐기물 간편 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트폰에 빼기 모바일 앱을 설치한 다음 실행합니다.
2. 앱 화면에서 “대형폐기물 버리기” 메뉴를 터치합니다.
3. “직접 버림” 또는 “내려드림” 옵션을 선택해서 대형 폐기물을 폐기 신청합니다.
‘직접 버림’은 폐기물 스티커를 별도로 구매하여 붙이지 않고, 폐기물 스티커 대신 빼기 앱에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빼기 앱에서 직접 버림으로 폐기물 간편 처리를 신청했다면, ‘예약번호’를 확인하고 포스트잇이나 종이에 예약번호를 적고 폐기물에 붙여서 버리면 됩니다.
‘내려드림’은 집 안으로 방문하여 폐기물을 수거해 가주는 방식이지만, 품목에 따라 비용이 추가되기 때문에 대형가전을 직접 버리기 힘든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장 난 가전제품 처리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신청 방법 : 대형, 중형, 소형 가전제품 모두 수거 신청 가능 / 무료
- 전자제품 판매점 폐가전 수거함 처리 방법 : 소형 가전제품 폐기 가능 / 무료
- 중소폐가전 수거함 처리 방법 : 소형 및 중형 가전제품 폐기 가능 / 무료
- 빼기 앱 폐기물 간편 처리 방법 : 소형부터 대형까지 직접 버리기와 방문 수거 신청도 가능 / 유료
이상으로 고장 난 가전제품 처리하는 방법을 모두 설명해 드렸습니다. 급한 경우에는 빼기 앱을 통해서 고장 난 가전제품을 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대형가전이라면 비용적인 측면이나 운반하는데 힘이 들 수 있기 때문에 당장 버려야 하는 이사, 가전제품 교체 등의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신청 방법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