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명의로 발급받고 아직 만료기간이 지나지 않아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보유 신용카드라고 합니다. 어느 카드회사와 어떤 종류의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는지 간편하게 조회해 볼 수 있는 보유 신용카드 현황 조회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유 신용카드란
보유 신용카드는 내 명의로 발급받은 신용카드를 의미하며, 지금까지 발급받았던 모든 신용카드를 조회하는 것이 아니라 아직 유효기간이 남아 있으면서 정지되거나 만료되지 않은 신용카드를 말합니다.
신용카드는 카드사와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발급 이벤트 또한 다양하게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발급받거나 사용하는 것은 신용점수(신용등급) 측면에서 보았을 때는 긍정적이지는 않지만, 여러 종류의 카드로 실적에 맞춰 사용하면서 최대한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여러 장 가지고 있으면, 내가 발급받은 카드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특정 카드를 분실했지만 집 안에 어딘가에서 찾지 못하는 경우 등 아직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는 다양한 혜택을 받는 대신 연회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카드의 혜택과 연회비는 비례하기 때문에 저렴한 수준의 연회비를 내야 하는 카드도 있지만, 높은 연회비를 내야 하는 카드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유하고 있는 카드를 기억하지 못하고 연회비만 내고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보유 신용카드를 조회해서 해지하거나 사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상황에서 내 명의로 발급한 신용카드의 종류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주 쉽고 간편하게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보유 신용카드 현황 조회 방법
보유 신용카드 현황 조회 방법은 금융결제원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의 ‘내 카드 한눈에’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단, 보유 신용카드 현황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인증서(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와 본인 명의 휴대전화가 필요합니다. 인증서와 문자 인증번호를 함께 인증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중 23개 카드회사의 보유 신용카드 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카드회사: BC카드, KDB산업은행,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광주은행KJ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새마을금고카드, 수협카드, 신한카드, 신협카드, 씨티카드, 우리카드, 우체국카드, 저축은행카드, 전북은행JB카드, 제주카드, 카카오뱅크카드, 케이뱅크카드, 토스뱅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BNK경남은행, iM뱅크, BNK부산은행, 씨티은행의 BC카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보유 신용카드 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상단에 “내 카드 한눈에”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놓은 다음 “카드 정보 조회” 메뉴를 누릅니다.
3.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단계에서 “전체 동의하기” 항목을 눌러서 체크 표시(☑️)하고, “정보 입력 화면으로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4. 인증서 로그인 단계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인증서를 사용해서 로그인합니다.
5. 본인 확인 휴대폰 인증 단계에서 “복인 확인하러 가기 >” 버튼을 누릅니다.
6. 보안문자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은행명과 휴대전화 번호 입력 후 문자메시지로 전송받은 인증번호를 입력한 다음 “인증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8. 인증번호 확인 후 “카드 정보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9. 카드 정보 조회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19. 카드사별 카드 내역에서 카드회사별로 보유하고 있는 카드 개수와 이용한도, 단기카드대출 한도를 확인합니다.
카드사 항목에 있는 “조회” 버튼을 누르면, 각 카드사에서 발급받은 카드 상품명, 카드 번호, 카드 구분 및 종류, 휴면 여부, 결제일, 결제계좌, 결제예정금액, 연체금액, 최근 이용대금까지 상세한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유 신용카드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보유 신용카드 현황 조회 방법을 모두 설명해 드렸습니다.
직접 보유 신용카드 현황을 조회해 보니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체크카드 보유 현황까지 함께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1장의 체크카드와 1장의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있는데, 신용카드 보유 현황을 확인해 본 결과 저축은행카드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신용카드는 아니고 체크카드이기 때문에 별도로 해지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되어서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내 명의로 발급받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때는 알려 드린 어카운트인포의 카드 정보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는 어카운트인포-계좌정보통합관리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보유 신용카드 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