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는 건강보험료의 전액을 본인이 매월 납부해야 합니다. 보험료 미납 시 연체료가 가산되고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등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매달 보험료 납부가 번거로우신 분들을 위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및 이체일 변경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는 전체 가입자의 39%, 지역가입자는 29.4%로 직장 가입자가 약 10% 더 많습니다. 인구수로 따지면 약 490만 명 정도 더 많습니다.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소득만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하고, 회사와 가입자가 각각 50%씩 부담하며, 직장가입자의 월급에서 보험료를 자동으로 공제하는 방식으로 납부합니다.
지역가입자는 소득과 재산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하고, 건강보험료 전액을 지역가입자가 직접 납부해야 할 의무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는 건강보험료 납부 고지서를 받아 고지서에 명시되어 있는 금액을 매월 10일까지 납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매달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기 위해서 은행에 찾아가거나 인터넷 뱅킹, 스마트뱅킹 등을 활용해서 계좌이체를 해서 보험료를 납부하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실수로라도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연체료가 부과되고,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달 납부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도록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방법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꼼꼼한 성격이 아니다 보니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되고 몇 개월 동안 건강보험료를 제때 내지 못한 경우가 꽤나 있었습니다. 실제로 신용점수가 10~20점 정도씩 떨어진 경험을 하였고, 연체료까지 함께 납부한 적이 있습니다.
이후 건강보험료를 자동이체 납부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지금까지 자동이체 신청 후 두 차례 자동 이체일을 변경해서 보험료를 빼놓지 않고 납부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자동이체의 장점은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매월 납부해야 하는 건강보험료에서 2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건강보험료 자동이체는 굉장히 편리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지역가입자라면 적극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방법
건강보험료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신청일에 따라 당월부터 보험료가 자동이체되거나 다음 월부터 자동이체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자동이체는 지역가입자가 이체 날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월 10일 기준 이체 날짜 2일 전날 오후 7시 전에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당월 납부해야 하는 건강보험료부터 자동이체 가능하지만, 자동이체를 신청한 날과 자동이체 날짜가 2일 이내라면 다음 달부터 자동이체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컴퓨터에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화면 오른쪽 위에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금융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 등을 사용해서 로그인합니다.
3. 우측 상단 “≡ 전체 메뉴”를 누른 다음 “민원 여기요” > “보험료 납부” > “자동이체 신청” 메뉴로 이동합니다.
4.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을 위해 필수 동의 사항을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5. 자동이체 신청 화면에서 “본인 자동이체 신청” 메뉴를 클릭해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을 완료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를 자동이체 할 계좌 또는 카드를 선택하고 정보를 입력해서 신청을 완료하면, 기본적으로 정기 자동이체 청구일인 매월 10일 건강보험료가 빠져나갑니다.
단, 자동이체 신청 가능한 은행 및 증권사와 카드사가 정해져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동이체 은행 : 산업은행, 기업은행, KB국민은행, SH수협은행, NH농협은행, 지역농축협, 우리은행, SC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아이엠뱅크,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BOA은행, 산림조합중앙회, 우체국, 하나은행, 신한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 자동이체 증권사 : 유안타증권, KB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현대차증권, SK증권, 대신증권, 한화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DB금융투자, 유진투자증권, 메리츠증권, 신영증권
- 자동이체 카드사 : KB국민카드(전북카드 포함), NH농협카드, BC카드(수협카드, 광주카드 포함), 현대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제주카드, 씨티카드, 하나카드(외환카드 포함), 우리카드
자동이체 신청 후 자동이체일에 잔액이 부족하여 건강보험료가 빠져나가지 않았거나 잔액이 부족해서 일부 보험료만 납부한 경우에는 다음 재출금일(계좌 25일, 익월 10일, 익월 25일 / 카드 25일)에 맞춰 연체금(최대 건강보험료의 9%)이 가산되어 함께 빠져나가게 됩니다.
또한, 6개월 이상 건강보험료가 자동이체로 빠져나가지 않으면 자동이체가 해지되니 자동이체 신청하는 계좌 또는 카드를 자주 사용하는 수단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이체일 변경 방법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이체일은 기본 매월 10일입니다. 하지만, 자동이체 신청자가 원한다면, 전월 말일에 건강보험료가 자동이체되도록 이체일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매월 10일과 전월 말일 자동이체일은 카드와 은행 계좌 상관없이 모두 변경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및 이체일 변경 방법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만든 The 건강보험 앱에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 컴퓨터로 자동이체 신청 방법을 알려 드렸으니 자동이체 이체일 변경 방법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스마트폰에 The건강보험 모바일 앱을 설치합니다.
2. 인증서를 사용해서 로그인한 다음 앱 화면 좌측 하단에 “≡ 전체 메뉴”를 터치합니다.
3. “민원 여기요” > “신청·납부” > “전자고지·자동이체 신청/해지” 메뉴로 이동합니다.
4. 주황색 “자동이체 신청/해지” 메뉴 버튼을 터치합니다.
5. 자동이체일 변경을 위해 필수 항목에 동의 후 “다음” 버튼을 터치합니다.
6. 건강보험 자동이체 내역에서 ‘서비스 신청’ 항목에 있는 “변경” 버튼을 터치합니다.
7. 자동이체 계좌정보에서 ‘변경 구분’ 항목을 “이체희망일”로 설정하고, 이체 희망일을 “매월 10일” 또는 “매월 말일”로 변경합니다.
8. 자동이체일을 변경한 다음 “본인 자동이체 변경 신청” 버튼을 눌러서 이체일 변경을 완료합니다.
이상으로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및 이체일 변경 방법에 대해 모두 설명해 드렸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방법과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이체일 변경 방법을 모두 참고하셨다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셨을 것입니다.
건강보험료와 연금보험료 전자고지 신청으로 추가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및 연금보험료 전자고지 신청 할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건강보험료뿐만 아니라 국민연금 보험료도 납부 관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 보험료도 함께 자동이체를 신청할 수 있으며, 연금보험료 자동이체 시에는 매월 230원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건강보험료 고지서와 국민연금 고지서를 각각 전자고지 신청하면, 신청한 날이 속하는 달부터 매월 200원씩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료와 국민연금 보험료 전자고지는 “개인민원” > “보험료 고지서” 메뉴로 이동한 다음 ‘이메일 고지서 신청’ 메뉴로 이동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보험료 고지서를 네이버 앱이나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받을 수 있지만, 보험료 할인은 받을 수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와 연금보험료 자동이체 신청과 전자고지 신청을 통해 830원을 매월 할인받고 있습니다. 830원이면, 1년에 만 원에 가까운 보험료를 할인받고 있습니다. 매달로 따지면 큰 금액은 아니지만, 꼭 내야 하는 보험료를 자동으로 납부하고, 굳이 필요 없는 종이고지서 대신 이메일로 고지서를 받아서 할인받을 수 있으니 꼭 함께 신청해서 할인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FAQ
Q1. 건강보험료 자동이체는 언제 신청할 수 있나요?
A1. 자동이체는 홈페이지와 The건강보험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지만,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06:00~22:00)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공휴일은 제외됩니다.
Q2.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출금일을 선택할 수 있나요?
A2. 매월 10일 또는 말일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출금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다음 영업일에 보험료가 자동이체 됩니다.
Q3. 건강보험료 자동이체를 카드로 설정하면 수수료가 발생하나요?
A3. 네. 맞습니다. 건강보험료 자동이체를 카드로 하면, 신용카드는 0.8%, 체크카드는 0.5%의 납부 대행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Q4.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후 미납하면 어떻게 되나요?
A4. 자동이체 출금일에 빠져나가지 않으면, 자동이체일 10일 기준 당월 25일에 재출금합니다. 만약 자동이체일이 매월 말일인 경우에는 납부마감일인 10일 그리고 25일에 각각 재출금합니다. 재출금 시에는 보험료와 연체료가 함께 출금됩니다.
Q5. 건강보험료 자동이체를 신청할 수 없는 카드도 있나요?
A5. 무기명 선불카드(기프트 카드), 직불카드, 해외발급카드 등의 경우에는 자동이체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Q6. 자동이체 날짜가 매월 말일인데, 말일에 빠져나가지 않아도 연체금이 부과되나요?
A6. 매월 말일에 자동이체 하도록 이체일을 설정하면, 다음 달 10일에 내야 하는 건강보험료를 미리 납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다음 재출금일인 10일에 정상적으로 건강보험료가 자동이체 되면, 연체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보험 카테고리 추천 글
3. 건강보험증 번호 조회 2가지 방법(모바일,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