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성능기록부와 함께 보험이력도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중고차 보험이력 중요성 및 조회 방법 글에서는 중고차 보험이력 중요성과 확인해야 하는 항목을 알아보고, 중고차 보험이력 조회 방법을 함께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중고차 보험이력 중요성
중고차 보험이력을 살펴보면, 지금까지 가입했었던 보험과 보험 사고 내역을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보험 사고 이력은 차량을 수리했을 때 등 다양한 이력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성능기록부와 함께 중고차를 구입하기 전에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보험이력에서 꼭 살펴보아야 하는 내역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손·침수·도난 이력 확인
중고차 보험이력에서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은 전손, 침수, 도난 3가지 보험 특수 사고 이력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침수 이력과 도난 이력은 많은 분들이 어떤 내용인지 알고 있지만, 전손 이력 또는 전손 처리에 대한 부분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손 보험사고란 자동차 사고가 크게 일어나서 차량가액보다 수리 비용이 더 많이 나오거나 근접할 때, 자동차 보험사에서 자동차를 수리하는 보험금을 지불하는 대신 차량을 인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사에서는 사고차를 인수하고,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공업사에 수리를 하지 않은 상태의 사고 차량을 판매합니다.
공업사에서는 사고 난 차량을 보험사에서 구매하면, 전손 보험사고 이력이 남게 됩니다.
여기서 전손 이력의 문제는 수리를 제대로 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수리비용을 최대한 저렴하게 해야 하기 때문에 완벽한 수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손 이력이 있는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다른 중고차보다 더 꼼꼼하게 차량의 성능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수 용도 이력 확인
보험 이력에서 다음으로 확인해보아야 하는 부분은 바로 특수 용도 이력 확인입니다. 특수 용도 이력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대여용 영업 용도
- 일반용 영업 용도
- 관용 용도
시중의 중고차 대부분의 용도 이력은 대여용 영업 용도입니다.
대여용 영업 용도라고 하면, 대부분 택시로 사용하던 중고차를 의미하고, 관용 용도는 경찰차가 대부분입니다. 아반떼나 소나타를 중고차로 알아볼 때는 관용 용도 차량이 있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소유자 변경 횟수 확인
소유자 변경 횟수는 자동차의 소유자가 몇 번이나 변경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는 보험이력입니다. 소유자 변경 횟수가 중요한 이유는 여러 사람이 이용했던 중고차는 실제로 차량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소유자 변경 횟수가 1회라고 표시되어 있다고 해서 소유자가 2명이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첫 번째 소유자에게서 중고차 매매 상사로 넘어가더라도 소유자 변경 1회가 표시됩니다.
쉽게 말하면, 신차를 처음 구매했을 때는 소유자 변경 횟수가 0회이지만, 중고차 상사로 넘어가면 소유자 변경 횟수는 1회로 표시됩니다.
예로 들면, 리스차인데 리스 만기 후 인수를 했다면 소유자 변경 횟수가 1회로 표시되고, 렌터카를 인수하더라도 소유자 변경 횟수는 1회로 표시됩니다. 또한, 신차를 구매하고 나서 중고차 매장에 팔았다면 1회로 표시됩니다.
명의이전을 할 때마다 소유자 변경 횟수가 1씩 올라가게 됩니다. 소유자 변경 횟수가 5회라고 찍혀 있더라도 5번 명의이전은 있었지만, 자동차를 운행한 소유자가 5명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소유자 변경 횟수에서 리스나 렌터카 인수, 중고차 매장에서 가져갔던 점을 감안해서 소유자 변경 횟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고 이력 확인
보험이력에서 사고 이력 확인 내용은 내차 피해와 타차 가해로 나누어집니다.
간단하게 내차 피해는 내 차에 대한 사고수리내역 및 비용이고, 타차 가해는 나의 차량과 사고가 난 상대측 차량의 사고수리내역 및 비용을 의미합니다.
타차 가해에 표시되어 있는 사고 이력 및 수리 비용은 중고차 자체와는 실제로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보험 사고 이력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보험 사고 이력이 있는 중고차는 구매하기 전에 성능기록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성능기록부 대조 확인 방법
앞서 중고차 보험이력에서 확인해야 하는 전손·침수·도난 이력, 특수 용도 이력, 소유자 변경 횟수, 사고 이력을 모두 확인했다면, 성능기록부와 대조하여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환 부위는 없는데, 사고 이력에 내차 피해에 꽤나 큰 수리 비용이 표시되어 있다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또한, 내 차 사고 발생(피해) 이력에 미확정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고가 발생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보험개발원에서 사고 내역 표기 처리를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2~3개월 후 수리 비용이 표시되기 때문에 미확정 금액으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보험 사고 이력에서 미확정 금액이 표시되어 있다면, 보험개발원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차량번호와 사고날짜를 물어보면 미확정 금액(수리 비용)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중고차는 적게는 몇 백에서 몇 천만 원을 주고 사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소비보다도 보험이력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차 보험이력 조회 방법
대부분의 중고차 대형 플랫폼의 중고 자동차는 성능기록부와 보험이력이 함께 등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보험이력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중고차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중고차 보험이력을 어떻게 조회할 수 있는지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365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화면 중앙에 있는 “자동차 365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홈페이지 화면 상단에 “중고차 매매”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중고차 이력 조회’ 카테고리에 있는 “타인차량조회(미동의” 메뉴를 클릭합니다.
5. 자동차 365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합니다.
5. 자동차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중고차 보험이력을 조회하기 위해서 이용 수수료를 확인하고, ‘이용안내 내용을 모두 확인하였으며, 내용에 동의합니다.’ 항목을 박스 체크 표시(☑️)합니다.
7. 결제 수단 및 항목을 선택한 다음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결제 후 중고차 보험이력을 확인합니다.
만약 결제 수단을 등록하지 않은 경우에는 결제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마이페이지” > 결제 수단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한 다음 본인 인증 후 결제 수단 등록 후 중고차 보험이력 수수료를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중고차 보험이력 조회 방법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중고차 매매 사이트에 보험이력이 없는 경우에는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만약 없다면 설명해 드린 카히스토리(CarHistory) 보험이력을 조회해 볼 수 있지만, 유료로 결제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료 결제가 아쉽다면, 해당 중고차 판매 딜러에게 보험이력을 요구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고차 딜러는 보험이력을 보내주기 때문에 만약 유료 결제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중고차 딜러를 통해 보험이력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