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신 및 출산 관련 혜택이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임산부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알아보고, 신청 방법까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임산부 혜택 및 신청 방법 총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임산부 혜택 및 신청 방법 총정리
임산부 혜택은 매년 또는 일정 시점에 지원금이나 혜택의 종류와 범위 등의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해가 시작되면, 예산안에 따라 새로운 임산부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 혜택 및 신청 방법 총정리에서는 2024년을 시작으로 매년 임산부가 받을 수 있는 혜택과 신청하는 방법을 총정리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임산부 등록하기
가장 먼저 임산부로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임산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임산부가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은 날 병원에서 등록해 주지만,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직접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임산부 등록을 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임산부 등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h-well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회원가입 및 로그인합니다.
2. “민원 여기요” > “개인 민원” 메뉴로 이동합니다.
3. ‘보험 급여’ 카테고리에서 “임신/출산 진료비” 메뉴로 이동합니다.
4. “임신·출산 진료비 온라인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5.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추가 지급 신청서 서류를 필수 첨부한 다음 신청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임산부 등록은 배우자가 아닌 임산부 본인이 로그인해서 온라인 신청을 해야 합니다. 물론 임산부 등록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에 방문하여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2024년 임산부 혜택
2024년 아이를 가진 임산부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
- 보건소 등록 및 임산부 혜택
- 태동검사비용 환급 혜택
- 임산부 교통할인 혜택
- 임산부 자동차보험료 할인 혜택
- 임산부 외래진료비 본인부담금 감면 혜택
2024년 임산부 혜택을 차례대로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 지원
임신과 출산에 사용할 수 있는 진료 바우처 1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2024년부터 쌍둥이(다태아) 이상부터는 태아 1명당 1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쌍둥이는 200만 원, 세 쌍둥이는 3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 방법
국민행복카드는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3가지 방법 중 1가지 방법으로 발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방문 발급 신청 방법
2. 전화 발급 신청 방법
3. 온라인 발급 신청 방법
방문 신청은 아무래도 은행이나 카드사에 직접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전화나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전화 발급 신청 방법은 각 카드사 담당 발급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전화 발급 연락처 : BC카드(1899-4651), 롯데카드(1899-4282), 삼성카드(1566-3336), KB국민카드(1599-7900), 신한카드(1544-8868)
온라인 신청 방법은 은행 및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용기한 및 사용처
국민행복카드로 충전받은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 지원금은 출산 후 2년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처는 임산부와 2세 미만 영유아의 모든 진료비와 약제 치료 재료 구입비로 전국 요양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기한 2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임신·출산 진료비 바우처 지원금 잔액은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따라서 아끼지 말고 미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등록 및 임산부 혜택 받기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을 하고, 임산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서 임산부 등록을 하거나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등록도 가능합니다.
보건소 임산부 등록 방법
임산부 등록 준비물 신분증, 임신확인서, 자동차 등록증(본인 명의 차량이 아닌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준비해서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보건소 임산부 온라인 등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 맘편한 임신 신청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다음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 방법을 선택해서 로그인합니다.
3. 맘편한 임신 서비스 신청 절차에 따라 온라인 통합처리 신청합니다.
보건소 등록 혜택
보건소 등록 시에는 임산부 뱃지 또는 주차증, 임신축하선물과 영양제(엽산, 철분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초기검사와 출산교육을 받게 되는데,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기형아 검사, 초음파검사 할인권, 임신성당뇨검사 등의 각종 검사 비용 또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서는 임신초기검사인 일반 혈액, 풍진, 소변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임신초기검사를 모두 받으려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보건소를 이용해서 무료로 검사를 받고, 검사 결과지를 병원에 제출해서 추가 검사가 필요한 항목만 검사를 진행합니다. 또한, 임신초기검사 결과지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건소에 미리 산전검사를 예약하고, 산전검사를 받는 날 임산부 등록을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정부 24 온라인 신청 시에는 엽산과 철분제 같은 영양제와 임산부 뱃지 또는 주차증, 임신축하선물 등을 받으려면 주소지로 배송을 받게 되는데, 택배 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태동검사비용 환급 혜택
임신 중 초음파 검사는 7회까지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으며, 태동검사는 24주 이상 자궁수축이 없는 임산부에게만 1번만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만 35세 이상 임산부는 2번까지 건강보험을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24주 이후 임산부가 태동검사를 받을 때, 직접 급여처리를 해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만 35세 이상 임산부가 2회 차 태동검사비용을 건강보험 적용을 받지 않고, 비급여로 비용을 부담했다면, 병원에 건강보험 적용을 요청하거나 별도로 환급 신청을 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태동검사 비급여 비용은 병원에 따라 5~7만 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태동검사비용 환급 혜택을 받으려면, 병원에서 진료비 영수증을 받은 다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태동검사비용 환급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화면 하단에 “진료비 확인 요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진료비 확인 요청 방법’ 카테고리에 있는 “요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진료비 확인 요청” 버튼을 누른 다음 본인 인증합니다.
5. 준비한 태동검사 진료비 영수증을 첨부하고, 신청서 작성 및 환급 계좌를 등록하여 신청합니다.
태동검사비용 환급 신청 후 3개월 이내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 교통할인 혜택
임산부 교통할인 혜택으로 맘편한 임신 서비스(보건소 등록)로 KTX와 SRT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KTX 승차권을 예약할 때, 할인 승차권 예약에서 상품 선택을 “맘편한 KTX“로 선택하면, 임산부와 보호자 1명은 특실 좌석을 일반실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맘편한 KTX 교통할인은 임산부로 등록한 날부터 출산 후 1년까지(출산예정일 + 1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SRT 좌석을 예매할 때는 SRT-Pink 상품으로 예매하면, 임산부와 보호자 1명까지 지정좌석을 3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하루에 2회까지 할인받아 좌석을 예매할 수 있고, 월 10회까지 예매할 수 있습니다. SRT-Pink 교통할인 혜택은 임산부 인증한 날부터 출산예정일로부터 1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 교통혜택으로 공항 내에서 교통약자 우대를 받아서 패스트트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화물 체크인 때 대기하지 않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태교 여행을 떠날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임산부 패스트트랙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임산부 뱃지를 보여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 지방자치단체에 따라 임산부를 위해 저렴한 비용으로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거나 서울특별시에서는 임산부 교통비 지원 서비스 제도를 통해 서울에 거주하는 모든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 원의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또한, 서울 엄마아빠택시 운영 제도를 신청해서 카시트가 구비되어 있거나 유모차 적재 가능한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받을 수 있고, 영아 1명당 연 10만 원의 대형 택시 이용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임산부 자동차보험료 할인 혜택
태아 또는 만 6세 이하의 자녀가 있으면, 자녀할인 특약을 통해 자동차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최대 17%까지 할인 혜택을 받아서 절약할 수 있으니 자동차보험료 할인 혜택도 꼭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자동차보험료를 계약하신 분들도 임신확인일로부터 일할 계산하여 이미 납부한 자동차보험료를 환급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보험사에 문의해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외래진료비 본인부담금 감면혜택
임신 중에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는 치과를 포함한 모든 병원에서 외래진료 시 산모수첩 또는 임신확인서를 제출해서 임산부라는 사실을 확인받으면, 병원 외래진료비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 상급종합병원 | 종합병원 | 병원 | 의원 |
---|---|---|---|---|
본인 부담률 | 40% | 30% | 20% | 10% |
하지만, 외래진료비 본인부담금 감면혜택을 모르는 의료기관이 많기 때문에 직접 설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외래진료비 본인부담금 감면혜택은 전국의 모든 의료기관에서 동일하게 임산부가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 F015 코드를 입력해서 할인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임산부 혜택을 모두 설명해 드렸습니다. 2024년 아이를 가지신 모든 분들에게 축하드리며, 안내해 드린 혜택도 받고, 건강하게 출산하시기 바랍니다.
2025년 임산부 혜택
업데이트 예정